- UML의 개념과 구성요소
- UML의 개념
-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 지향 모델링 언어
- UML의 구성요소
- 사물 (Things)
- 관계 (Relationships)
- 다이어그램 (Diagram)
- 사물 (Things)
- 사물: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함
- 사물의 종류
- 구조 사물 (Structural Things)
- 행동 사물 (Behavioral Things)
- 그룹 사물 (Grouping Things)
- 주해 사물 (Annotation Things)
- 관계 (Relationships)
- 관계 (Relationships):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
- 관계의 종류
- 연관 (Association) 관계
- 집합 (Aggregation) 관계
- 포함 (Composition) 관계
- 일반화 (Generalization) 관계
- 의존 (Dependency) 관계
- 실체화 (Realization) 관계
- UML의 개념
- UML 다이어그램
- 다이어그램의 개요
- 다이어그램: 다이어그램은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 구조적 (Structural) 다이어그램의 종류
-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 행위 (Behavioral) 다이어그램의 종류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 순차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타이밍 다이어그램 (Timing Diagram)
- 스테레오 타입(Stereotype): 스테레오 타입은 UML에서 표현하는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하는 것
- 기능 모델링 개요
- 기능 모델링의 개념
- 기능 모델링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개발될 시스템이 갖춰야 할 기능을 정리한 후 사용자와 함께 정리된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
- 기능 모델링의 종류
- 유스케이스 (Use Case) 다이어그램
- 액티비티 (Activity)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의 개요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들이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한 것
- 유스케이스 (Use Case)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시스템 (System) / 시스템 범위 (System Scope), 액터 (Actor), 유스케이스 (Use Case), 관계 (Relationship)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의 개요
- 활동 (Activity)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
- 활동 (Activity)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액션 (Action) / 액티비티 (Actifity), 시작 노드, 종료 노드, 조건(판단) 노드, 포크(Fork) 노드, 조인(Join) 노드, 스윔레인 (Swim Lane)
- 기능 모델링의 개념
- 정적 모델링
- 정적 모델링의 개념
- 정적 모델링은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한 것
- 정적 모델링의 종류
- 클래스 (Class) 다이어그램
- 패키지 (Package)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의 개요
- 클래스 (Class) 다이어그램의 개념
-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것
- 클래스 (Class)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패키지 (Package), 객체 (Object), 의존 관계 (Dependancy)
- 클래스 (Class) 다이어그램의 개념
- 정적 모델링의 개념
- 동적 모델링의 개요
- 동적 모델링의 개념
- 동적 모델링: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한 것
- 동적 모델링의 종류
- 순차 다이어그램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상태 다이어그램
- 순차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의 개요
- 순차 (Sequence) 다이어그램의 개념
- 순차 다이어그램: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 순차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액터 (Actor), 객체 (Object), 생명선 (Lifeline), 실행 상자 (ActivityBox, 활성 상자), 메시지 (Message), 객체 소멸, 프레임 (Frame)
- 순차 (Sequence) 다이어그램의 개념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의 개요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다이어그램의 개념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액터 (Actor), 객체 (Object), 링크 (Link), 메시지 (Message)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다이어그램의 개념
-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 의 개요
- 상태 (State) 다이어그램의 개념
- 상태 다이어그램: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
- 상태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상태 (State), 시작 상태, 종료 상태, 상태 전환, 이벤트 (Event), 프레임 (Frame)
- 상태 (State) 다이어그램의 개념
- 동적 모델링의 개념
- 다이어그램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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