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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실기 노트 - 요구사항 2

  1. UML의 개념과 구성요소
    1. UML의 개념
      1.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 지향 모델링 언어
    2. UML의 구성요소
      1. 사물 (Things)
      2. 관계 (Relationships)
      3. 다이어그램 (Diagram)
    3. 사물 (Things)
      1. 사물: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함
      2. 사물의 종류
        1. 구조 사물 (Structural Things)
        2. 행동 사물 (Behavioral Things)
        3. 그룹 사물 (Grouping Things)
        4. 주해 사물 (Annotation Things)
    4. 관계 (Relationships)
      1. 관계 (Relationships):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
      2. 관계의 종류
        1. 연관 (Association) 관계
        2. 집합 (Aggregation) 관계
        3. 포함 (Composition) 관계
        4. 일반화 (Generalization) 관계
        5. 의존 (Dependency) 관계
        6. 실체화 (Realization) 관계
  2. UML 다이어그램
    1. 다이어그램의 개요
      1. 다이어그램: 다이어그램은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2. 구조적 (Structural) 다이어그램의 종류
        1.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2.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3.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4.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5.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6.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3. 행위 (Behavioral) 다이어그램의 종류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2. 순차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3.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4.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
        5.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6.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7. 타이밍 다이어그램 (Timing Diagram)
      4. 스테레오 타입(Stereotype): 스테레오 타입은 UML에서 표현하는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하는 것
    2. 기능 모델링 개요
      1. 기능 모델링의 개념
        1. 기능 모델링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개발될 시스템이 갖춰야 할 기능을 정리한 후 사용자와 함께 정리된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
        2. 기능 모델링의 종류
          1. 유스케이스 (Use Case) 다이어그램
          2. 액티비티 (Activity) 다이어그램
      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의 개요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은 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들이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한 것
        2. 유스케이스 (Use Case)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시스템 (System) / 시스템 범위 (System Scope), 액터 (Actor), 유스케이스 (Use Case), 관계 (Relationship)
      3.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의 개요
        1. 활동 (Activity)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
        2. 활동 (Activity)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액션 (Action) / 액티비티 (Actifity), 시작 노드, 종료 노드, 조건(판단) 노드, 포크(Fork) 노드, 조인(Join) 노드, 스윔레인 (Swim Lane)
    3. 정적 모델링
      1. 정적 모델링의 개념
        1. 정적 모델링은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한 것
        2. 정적 모델링의 종류
          1. 클래스 (Class) 다이어그램
          2. 패키지 (Package) 다이어그램
      2.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의 개요
        1. 클래스 (Class) 다이어그램의 개념
          1. 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것
        2. 클래스 (Class)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패키지 (Package), 객체 (Object), 의존 관계 (Dependancy)
    4. 동적 모델링의 개요
      1. 동적 모델링의 개념
        1. 동적 모델링: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한 것
        2. 동적 모델링의 종류
          1. 순차 다이어그램
          2.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3. 상태 다이어그램
      2. 순차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의 개요
        1. 순차 (Sequence) 다이어그램의 개념
          1. 순차 다이어그램: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2. 순차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액터 (Actor), 객체 (Object), 생명선 (Lifeline), 실행 상자 (ActivityBox, 활성 상자), 메시지 (Message), 객체 소멸, 프레임 (Frame)
      3.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의 개요
        1.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다이어그램의 개념
          1.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
        2.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액터 (Actor), 객체 (Object), 링크 (Link), 메시지 (Message)
      4.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 의 개요
        1. 상태 (State) 다이어그램의 개념
          1. 상태 다이어그램: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
        2. 상태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상태 (State), 시작 상태, 종료 상태, 상태 전환, 이벤트 (Event), 프레임 (Fr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