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인터
- 포인터의 개요
- 포인터 (pointer)는 메모리상의 어떤 주소를 가리키고, 메모리상의 주소에는 데이터가 저장되므로, 결국 포인터는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의 위치를 가리킴
- 포인터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를 포인터 변수라고 함
- 포인터 변수의 용도
- 연결된 자료 구조를 구성하기 위해 사용
- 동적으로 할당된 자료 구조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
- 배열을 인수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
- 문자열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
- 커다란 배열에서 요소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
- 메모리에 직접 접근하기 위해 사용
- 포인터 변수의 선언
- 포인터 변수의 선언 형식
데이터형 * 포인터 변수;
# 일반 변수와 구분하기 위해 변수 앞에 간접 (indirection) 연산자 *를 사용함 - 포인터 연산자
- 연산자 &: & 다음에 표시된 변수의 주소를 나타냄
- 연상자 *: 포인터가 가리키는 곳에 저장된 값을 나타냄
- C 문제: 포인터 변수 활용 프로그램 실행결과 확인
- 포인터 변수의 선언 형식
- 포인터의 개요
- 구조체
- 구조체의 개요
- 구조체 (Structure): 자료의 종류가 다른 변수의 모임
- 구조체는 서로 다른 데이터형을 모두 포함하는 독특한 기억공간을 가지며, 사용자가 필요에 의해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의 데이터형임
- 구조체의 정의
- 형식
struct 구조체 태그
{
데이터형 변수1;
데이터형 변수2;
...
};
- 형식
- 구조체 변수의 선언
- 구조체 변수: struct 구조체명 변수명;
- 구조체 배열: struct 구조체명 배열명[첨자];
- 구조체 포인터: struct 구조체명 *포인터 변수명;
- 구조체 멤버의 지정
- 구조체의 멤버는 모든 요소들이 개별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으므로 구조체 멤버를 지정할 때는 구조체 변수와 함께 멤버 이름을 지정해야 함
- '.'에 의한 지정: 구조체 일반 변수를 이용해 구조체 멤버를 지정할 때
- '->'에 의한 지정: 구조체 포인터 변수를 이용해 구조체 멤버를 지정할 때
- 구조체의 포인터 변수는 일반 포인터 변수처럼 *를 사용하여 멤버를 지정할 수도 있음
- C문제: 구조체 활용 프로그램 실행 결과 확인
- 구조체의 개요
- 사용자 정의 함수
- 사용자 정의 함수의 개요
- 사용자 정의 (User-defined function):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기본 함수들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함수
- 함수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구성과 형식
함수의 원형 선언: 데이터형 함수이름
- 함수 정의
데이터형 함수이름(함수인자들)
{
변수 선언;
문장;
[return 변수 또는 수식;]
}
- C문제: 사용자 정의함수와 재귀적 호출
- 사용자 정의 함수의 개요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실기 노트 -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1 (0) | 2025.01.14 |
---|---|
[정보처리기사] 실기 노트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3 (0) | 2025.01.14 |
[정보처리기사] 실기 노트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1 (0) | 2025.01.13 |
[정보처리기사] 실기 노트 -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0) | 2025.01.09 |
[정보처리기사] 실기 노트 - SQL 응용 2 (0) | 2025.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