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VA의 클래스
- JAVA의 클래스 정의
- 클래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순서
- Java의 클래스를 정의하고 객체를 생성한 후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
접근 데어자 class 클래스이름 {
접근 제어자 자료형 필드명;
접근 제어자 자료형 메소드명 (매개변수 리스트) {
}
} - 인스턴스의 생성
- 인스턴스의 생성은 클래스에 정의된 변수와 메소드를 메모리에 로드해서 변수를 참조하고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이 과정을 인스턴스화라고 함
- 인스턴스 생성 방법
클래스이름 참조변수이름 = new 클래스이름 ();
- 생성자
- 생성자 (Constructor)는 객체 변수 생성에 사용되는 메소드로, 객체 변수를 생성하면서 초기화를 수행함
- 형식
접근제어자 class 클래스 이름 {
접근제어자 클래스이름 () { <- 매개변수 없는 생성자
...
}
접근제어자 클래스이름 (매개변수 리스트) { <- 생성자 오버로딩
...
}
}
- Java 문제 1. Java에서 클래스를 만들고 객체를 생성해서 사용하는 간단한 프로그램
- 클래스 간의 상속 관계가 적용된 코드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
- 상속 (Inheritance)?
- 상속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클래스를 재상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한다는 것을 의미
- JAVA의 클래스 상속시 extends 예약어 뒤에 상속 받고자하는 상위클래스의 이름을 기술함
class 서브 클래스 extends 슈퍼 클래스 {
}
- 상속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를 부르는 용어
- 상속을 해주는 클래스: 슈퍼 클래스, 부모 클래스, 상위 클래스, 조상 클래스
- 상속을 받는 클래스: 서브 클래스, 자식 클래스, 하위 클래스, 자손 클래스
- Java 문제 2. JAVA 클래스 상속 프로그램
- 상속 (Inheritance)?
- JAVA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함수나 데이터들을 미리 만들어 모아 놓은 집합체
- Java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java.lang, java.util, java.io, java.net, java.awt
- JAVA의 예외 처리
- 예외 처리 (Exception Handling)
- 예외(Exception) 처리: 예외가 발생했을 때 프로그래머가 해당 문제에 대비해 작성해 놓은 처리 루틴이 수행되도록 하는 것
- 대표적인 예외의 원인
- 컴퓨터 하드웨어 문제
- 운영체제의 설정 실수
- 라이브러리 손상
- 사용자의 입력 실수
- 받아들일 수 없는 연산
- 할당하지 못하는 기억장치 접근
- Java의 예외 처리
- JAVA는 예외를 객체로 취급하며, 예외와 관련된 클래스를 java.lang 패키지에서 제공함
- JAVA에서는 try ~ catch 문을 이용해 예외를 처리함
- 기본 형식
try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
}
catch (예외객체1 매개변수) {
예외객체1에 해당하는 예외 발생 시 처리 코드;
}
catch (예외객체2 매개변수) {
예외객체2에 해당하는 예외 발생 시 처리 코드;
}
catch (예외객체n 매개변수) {
예외객체n에 해당하는 예외 발생 시 처리 코드;
}
catch (Exception 매개변수) {
예외객체1~n에 해당하지 않는 예외 발생 시 처리 코드;
}
finally {
예외의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무조건 처리되는 코드;
}
- JAVA의 주요 예외 객체: ClassNotFoundException 등
- 예외 처리 (Exception Handling)
- JAVA의 클래스 정의
- JAVA의 활용
- 추상 클래스와 형 변환의 개요
- 추상 메소드: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를 의미하며, 이런 메소드를 하나 이상 포함하는 클래스를 추상 클래스 라고 함
- 재정의한 메소드를 부모 클래스의 객체 변수를 통해 사용하려면 부모 클래스의 객체 변수를 선언할 때 자식 클래스의 생성자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것을 클래스의 형 변환이라고 함
- JAVA 문제: Java 상속을 기반으로 하여 추상 클래스와 추상 메소드, 그리고 형 변환이 적용된 코드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
- 추상 클래스와 형 변환의 개요
- Python의 활용
- Python의 개요
- Python: 객체지향 기능을 지원하는 스크립트 언어로, 다른 언어에 비해 문법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음
- 자료형: 리스트 (List), 세트 (Set)
- 리스트 (List): pop (위치), index (값), count (값), extend (리스트), reverse, sort, copy
- 세트 (Set): pop, add (값), update (세트), remove (값)
- 슬라이스 (Slice): 문자열이나 리스트와 같은 순차형 객체에서 일부를 잘라 (slicing) 반환하는 기능
- Range: 연속된 숫자를 생성하는 것으로, 리스트나 반복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 Python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 Python에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import random'과 같이 선언하고, 사용할 때는 마침표 (.)로 구분하여 'random.choice()' 와 같이 사용함
- Python의 개요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실기 노트 -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2 (0) | 2025.01.15 |
---|---|
[정보처리기사] 실기 노트 -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1 (0) | 2025.01.14 |
[정보처리기사] 실기 노트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2 (0) | 2025.01.13 |
[정보처리기사] 실기 노트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1 (0) | 2025.01.13 |
[정보처리기사] 실기 노트 -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0) | 2025.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