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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실기 노트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3

  1. JAVA의 클래스
    1. JAVA의 클래스 정의
      1. 클래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순서
      2. Java의 클래스를 정의하고 객체를 생성한 후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
        접근 데어자 class 클래스이름 {
            접근 제어자 자료형 필드명;
            접근 제어자 자료형 메소드명 (매개변수 리스트) {
            }
        }
      3. 인스턴스의 생성
        1. 인스턴스의 생성은 클래스에 정의된 변수와 메소드를 메모리에 로드해서 변수를 참조하고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이 과정을 인스턴스화라고 함
        2. 인스턴스 생성 방법
          클래스이름 참조변수이름 = new 클래스이름 ();
      4. 생성자
        1. 생성자 (Constructor)는 객체 변수 생성에 사용되는 메소드로, 객체 변수를 생성하면서 초기화를 수행함
        2. 형식
          접근제어자 class 클래스 이름 {
              접근제어자 클래스이름 () { <- 매개변수 없는 생성자
              ...
              }
              접근제어자 클래스이름 (매개변수 리스트) { <- 생성자 오버로딩
              ...
              }
          }
      5. Java 문제 1. Java에서 클래스를 만들고 객체를 생성해서 사용하는 간단한 프로그램
    2. 클래스 간의 상속 관계가 적용된 코드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
      1. 상속 (Inheritance)?
        1. 상속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클래스를 재상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한다는 것을 의미
        2. JAVA의 클래스 상속시 extends 예약어 뒤에 상속 받고자하는 상위클래스의 이름을 기술함
          class 서브 클래스 extends 슈퍼 클래스 {
          }
      2. 상속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를 부르는 용어
        1. 상속을 해주는 클래스: 슈퍼 클래스, 부모 클래스, 상위 클래스, 조상 클래스
        2. 상속을 받는 클래스: 서브 클래스, 자식 클래스, 하위 클래스, 자손 클래스
      3. Java 문제 2. JAVA 클래스 상속 프로그램
    3. JAVA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1.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하는 함수나 데이터들을 미리 만들어 모아 놓은 집합체
      2. Java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java.lang, java.util, java.io, java.net, java.awt
    4. JAVA의 예외 처리
      1. 예외 처리 (Exception Handling)
        1. 예외(Exception) 처리: 예외가 발생했을 때 프로그래머가 해당 문제에 대비해 작성해 놓은 처리 루틴이 수행되도록 하는 것
        2. 대표적인 예외의 원인
          1. 컴퓨터 하드웨어 문제
          2. 운영체제의 설정 실수
          3. 라이브러리 손상
          4. 사용자의 입력 실수
          5. 받아들일 수 없는 연산
          6. 할당하지 못하는 기억장치 접근
      2. Java의 예외 처리
        1. JAVA는 예외를 객체로 취급하며, 예외와 관련된 클래스를 java.lang 패키지에서 제공함
        2. JAVA에서는 try ~ catch 문을 이용해 예외를 처리함
        3. 기본 형식
          try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
          }
          catch (예외객체1 매개변수) {
              예외객체1에 해당하는 예외 발생 시 처리 코드;
          }
          catch (예외객체2 매개변수) {
              예외객체2에 해당하는 예외 발생 시 처리 코드;
          }
          catch (예외객체n 매개변수) {
              예외객체n에 해당하는 예외 발생 시 처리 코드;
          }
          catch (Exception 매개변수) {
              예외객체1~n에 해당하지 않는 예외 발생 시 처리 코드;
          }
          finally {
              예외의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무조건 처리되는 코드;
          }
      3. JAVA의 주요 예외 객체: ClassNotFoundException 등
  2. JAVA의 활용
    1. 추상 클래스와 형 변환의 개요
      1. 추상 메소드: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를 의미하며, 이런 메소드를 하나 이상 포함하는 클래스를 추상 클래스 라고 함
      2. 재정의한 메소드를 부모 클래스의 객체 변수를 통해 사용하려면 부모 클래스의 객체 변수를 선언할 때 자식 클래스의 생성자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것을 클래스의 형 변환이라고 함
    2. JAVA 문제: Java 상속을 기반으로 하여 추상 클래스와 추상 메소드, 그리고 형 변환이 적용된 코드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
  3. Python의 활용
    1. Python의 개요
      1. Python: 객체지향 기능을 지원하는 스크립트 언어로, 다른 언어에 비해 문법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음
    2. 자료형: 리스트 (List), 세트 (Set)
      1. 리스트 (List): pop (위치), index (값), count (값), extend (리스트), reverse, sort, copy
      2. 세트 (Set): pop, add (값), update (세트), remove (값)
    3. 슬라이스 (Slice): 문자열이나 리스트와 같은 순차형 객체에서 일부를 잘라 (slicing) 반환하는 기능
    4. Range: 연속된 숫자를 생성하는 것으로, 리스트나 반복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5. Python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1. Python에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import random'과 같이 선언하고, 사용할 때는 마침표 (.)로 구분하여 'random.choice()' 와 같이 사용함